[Safe Bolted Connections]
안전한 볼트 체결을 위한 팁 연재시리즈
1. 볼트 체결부에서 체결력(Preload)이 의미하는 것은?
볼트(bolt/screw)는 나사산이 원기둥 외면에 나있는 나사(수나사, external thread)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반대로, 원기둥의 내면에 나사산이 있는 제품은 너트(암나사, nut, internal thread)라고 합니다. 모재에 탭처리가 되어 있으면 볼트만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볼트와 너트를 함께 사용하여 체결부를 구성합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수많은 형태 및 사이즈로 분류되어 있으며, 볼트 및 너트를 사용하는 공통적인 목적은 외부 하중에도 체결부가 서로 미끄러지지 않고, 또 체결된 모재들이 서로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에 있습니다.
볼트는 머리 모양에 따라 사용하는 공구가 다양한데, 기본적으로 볼트를 비틀어 체결하게 하는 드라이버, 렌치/스패너 등으로 토크를 주어 볼트에 체결력을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체결력은 볼트가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인장력을 뜻하며, 이 인장력이 모재를 압박하여 체결하게 되는 메커니즘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체결력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고려하여 그 이상의 힘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작업되어야 합니다.
노드락 그룹(Nord-Lock Group)은 전세계 볼트 풀림 방지시스템 분야의 선두주자로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전세계 65개국에서 6개의 생산공장과 6개의 기술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6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노드락 그룹은 볼트 체결부를 고정시키는 쐐기 잠금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빌딩, 교량, 기계 장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 35년 이상 효과적인 볼트 풀림 방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볼트 체결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노드락코리아는 노드락 그룹의 한국지사로 경기, 부산지역에 사무소를 운영 중이다.